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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것이 이 세상의 시초이니라! 그 -5

교조 120년제 기념 마크교회는 하늘창고의 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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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천리교에서 예배할 때의 목표를 표현한 것입니다
  • 인류전체의 근본된 목표는 으뜸인 장소에 세워진 감로대입니다
  • 감로대는 세계에 단 한 곳밖에 없는 창조의 증표인 동시에 인류의 어버이십니다
  • 감로대는 창조의 증거로 세워져 있으며 태초의 비밀을 고스란히 상징하고 있어 그 근본되는 이야기를 듣게되면 창조주의 자식혼인 이상 [과연 그렇구나 그랬었구나]하고 감로대에 참예하고픈 그리움에 휩싸이게 됩니다
  • 그러나 세계 유일 점에 세워져 있는 단 하나의 보배이므로 나라가 다르고 거리가 멀어 참예하고 싶어도 쉽지 않습니다
  • 지바에 세워진 감로대에 얽힌 이야기를 들은 자가 [과연 그렇구나]하고 깨달은 바에 따라 목표를 허락받게 되는데 이를 교회명칭의 리에 진좌시키므로 교회에 모셔진 목표로써 예배대상이 됩니다
  • 눈에 보이지 않는 신을 목표로서 불러내어 신으로 예배할 수 있게 된 것은 참으로 유일무이한 천리교의 독특한 신앙관입니다
  • 目標에는 본목표와 준목표가 있습니다
  • 목표는 천리교교회본부에서 교회명칭의 理를 배대받음으로써 허락됩니다
  • 본목표는 교회를 이룩한 자에게 말대의 리로써 허락된 교회의 상징인 반면 준목표는 교회를 이룰 때까지의 과정에 모셔진 神實입니다
  • 목표에 참예하게되면 감로대가 세워진 지바에 참예하는 것과 같은 리로써 받아들인다고 가르쳐 주셨습니다
  • 목표를 향해 근행을 올리며 목표를 향해 참예하고 목표를 향해 기원하고 기도하면 그 진실에 따라 받아들이시어 곧 돌려주시고 있습니다 그 수호의 진맛을 본 자들이 곧 천리교인들입니다
  • 목표를 향해 참예할 때는 굴복屈伏(꿇어 엎드린 자세) 하여야 하며 4박수를 치며 절합니다
  • 목표에 참예할 때는 天理王命(텐리오노미코도)의 神名을 부릅니다
  • 일반 지엽종교의 불상이나 십자가나 상징물들 처럼 사람들이 그 형상을 만들어 예배의 목표로 삼는 것과는 근본부터 다릅니다
     
    돌아왔으면 제 몸의 장애와 비교하여

    같은 것이거든 빨리 청소를
    When you come, compare your disorder with this place.
    If the condition is the same, quickly begin the sweeping. 8-82

    청소한 곳을 거닐다 멈추어선
    그 자리에다 감로대를
    Walk over where you have swept,
    and you will come to a standstill. There, the Kanrodai... 8-83
    세우고 나면 그 다음에 근행의 손을 갖추어
    빨리 시작하라 마음 용솟음칠 거야
    When it is done, assemble the performers and quickly begin the Service. Your minds will be spirited. 8-84

    이것만은 어디를 찾아도 없는 것이니
    이것이 온 세상의 중심의 기둥이야
    Indeed, wherever else you may seek it, it will never be found. It is the central pillar of Jiba. 8-8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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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준목표는 목표를 배대받기 전까지 모시는 예배의 神實입니다
  • 보이지 않는 신을 보이는 목표를 통해 예배하게 됩니다
  • 구제받으려면 근행을 올려야 하며 근행을 위해서는 신실을 모셔야 합니다
  • 신실을 모시게 되면 반드시 신찬을 헌공해야 합니다
  • 기본 신찬에는 신주神酒·옥미玉米·옥수玉水·옥염玉鹽이 있습니다
  • 준목표를 모시려면 용재가 되어야 합니다
  • 용재는 소정의 절차를 밟아 별석을 거쳐 수훈의 리를 받은 자를 말합니다
  • 도움받고자 원하는 마음으로 일반 가정에 모시는 신실을 가정신님이라고 합니다
  • 사업과 신앙을 겸비하기 위해서도 가정신님을 모십니다
  • 남을 구제하므로써 내가 구제받는다는 진실이 깨달아져 실천하려면 포교소를 개설해야 합니다
  • 포교소는 교회설립의 예비도장입니다
  • 교회가 설립되려면 장소와 인원과 악기를 갖춰야 합니다
     
    어떤 구제를 말하는 것도 진실한

    어버이가 있으므로 月日 말하는 거야
    Tsukihi assures you any and every salvation
    because your true Parent lives. 8-46

    이 月日 으뜸인 터전과 으뜸인
    인연 있으므로 자유자재를
    Because the Jiba of Origin and the causality of origin exist,
    Tsukihi works freely and unlimitedly. 8-47

    이 이야기 왜 이처럼 되풀이하느냐 하면
    구제한줄기를 맡는 근본이므로
    You may wonder why I repeat this teaching so persistently.
    It is the basis of My assurance of single-hearted salvation. 8-4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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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오야사마의 가르침에 따라 구제한줄기의 길을 걷게 되면 뜻이 같은 사람들이 모여드는 집단을 교회 혹은 포교소라고 합니다
  • 교회가 되기까지의 과정인 포교소는 직속교회의 허락으로 이뤄지지만 교회는 교회본부에서 어버이신님의 윤허를 받아야만 허락됩니다
  • 교회는 天理王命의 목표와 오야사마의 목표와 조령전을 모실 수 있는 신단이 갖춰진 교회 건물과 월차제를 집전하는데 필요한 최소한의 근행봉사자 16인 이상과 9가지 악기를 갖춰야 합니다
  • 교회는 목표와 목표를 지키는 芯인 교회장과 후계자기 있어야 하며 하나라도 빠지게 되면 사정교회가 됩니다
  • 교회에 허락된 목표는 말대의 리이며 교회는 각지 각처에 허락받은 구제의 도장으로써 지바의 출장소와 같습니다
  • 교회본부의 리를 허락받아 설립된 교회는 독립된 것이 아니라 교회본부와 숨하나의 리로써 들숨 날숨과 같은 이치입니다
     
    터전에 한정된 것 아닌 것이니
    모든 나라 까지에도 도와가리라
    Eighth, Not only in Yamato,
    I will go alxo to other countries to save you all   
    -8

    여기는 이세상의 근본의 터전
    진기한 이곳이 나타났도다
    Ninth, This is the Jiba, the origin of this world.
    indeed a remarkable place has been revealed   
    -9

    어떻든지 신앙을 할 것 같으면
    교회를 이룩하여 볼 것 아닌가
    Since firmly we are determined to believe,
    Let us form a brotherhood    
    -10
     
    전갈인이 어버이의 심부름꾼이라면 어버이의 대리야 어버이의 대리라면 어떠한 상대라도 적이라 해서 차별하지 말도록 1888.8.6

    곳곳에 명칭의 理를 내렸다 교회마다 명칭마다 중심이란 것이 있지 잘 분간하라 그 사람부터 깨달아다오 1900.10.31

    이 집터 사방정면 거울 집터이다 오고자 해도 올 수 없는 집터 온 사람을 가라고는 하지 않는다 오지 않는 사람을 오라고는 않는다 1887.4.23

    지역에 하나의 이름을 내면 영원이라고 한다 1893.7.14

    지역 지역에 각각 명칭의 理를 내린다 말하자면
    이 길의 네거리 네거리라고도 한다 1897.2.1

    본부라는 理 있어서 타에 교회의 理 같은 숨결 하나의 것
    이 하나의 마음 다스리지 않으면 하늘이 활동 못한다 1906.12.13

    터전에 하나의 理가 있으므로 세계는 다스려진다
    터전이 있어서 세계가 다스려진다 1888.7.2

    세계는 넓다 넓은 세계의 근원이라면 넓은 것만큼일을 해야 한다 자아자아 씨앗 못자리는 으뜸의 터전 1887.3.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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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이 길(天理敎)은 실천 종교입니다 실천하지 않는 길이란 지도만 쳐다보고 멀다 가깝다 둘러간다는 등의 論만하고 길을 가지 않는 것과 같다고 할 수 있겠습니다
  • 오야사마의 이야기를 처음 들은 자가 어떻든 세상에서 단 하나밖에 없는 구극의 길 진실의 길을 가야겠다는 생각으로 가르쳐 걸어두신 本대로 걷겠다는 작정을 하고 시키는대로 길을 따라 걷는 그 때부터 길은 시작되는 것입니다
  • 구극의 길은 혼자서는 갈 수 없는 길입니다 외롭고 기나긴 길이라 남을 구제하지 않으면 도퇴되고 맙니다 어쨌든 다른 사람과 함께 가기 위해 기원하는 상대가 있어야 합니다 세상에서 단 하나밖에 없는 절대의 길이니까 남들이야 허방에 빠지든 상관않고 나 혼자 걸어 구제받겠다면 길은 나타나지 않습니다
  • 즉 이 길은 서로도우면서 즐겁게 살아가는 모습을 보고 함께 즐기시려 창조하신 뜻을 살려 남을 기원하고 이끌어 구제하려하지 않으면 안되는 길입니다 자신을 위한 그 어떠한 기원도 신은 응답하지 않습니다 자신이 도움받고자 원한다면 남을 위해 창조이념에 맞는 기원이라야 신님이 기뻐하시고 수호를 해 주도록 설정된 세계임을 깨우치지 않는다면 고생만 하고 길은 열리지 않습니다
  • 이 길은 도움받은 고마운 이야기를 들려주어 함께갈 수 있도록 어버이마음을 베푸는 길입니다 의·약의 한계상황에 봉착하여 괴로웠던, 인간지혜로써 해결할 수 없었던 모진 사정을 밧줄로 삼아 구제받은 이야기는 꾸며댈 수 없는 진실입니다 나와 인연이 같은 신상·사정자들을 찾아가 그 으뜸하루의 이야기를 진심으로 들려주고 수훈을 전하는 길입니다
  • 구제자의 마음에 따라 사람을 죽이기도 살리기도 합니다 신님의 수호를 받아내지 못한다면 구제할 수도 받을 수도 없습니다 수호를 받아내기 위해서는 신님이 기뻐하는 일을 실천해야 하며 오야사마가 걸은 본길대로만 걸어야 됩니다
  • 진심으로 구제받고자 원하는 자가 진실의 이야기를 듣고 과연 그렇구나!하고 길을 따라 나서면 열리는 길입니다
  • 저 무겁디 무거운 전생의 업연과 조상의 인연을 끊어 저 귀여운 자손에게는 이런 멍에를 벗게해야겠다는 굳은 결심을 하신 분이 곧 이 길의 초대들입니다 즉 인연자각이 안되면 가기 힘든 길일 수도 있습니다
  • 이 길의 초대들은 부지런히 씨앗을 뿌려 전답(영혼)을 개간해야겠다는 각오라야 합니다
  • 그리고 세상에서 제일 인연이 중하고 무겁다는 생각으로 앞도 뒤도 돌아보지 않고 사욕을 저버린채 오로지 종자개량을 위해 혼신을 다하는 각오여야 합니다
  • 초대는 이 길을 이어갈 후계자를 확실히 정해 어릴 때부터 키워나가지 않으면 길은 어두워지고 맙니다 만사람을 구제하는 것이 중요한 것이 아니라 후계자 한사람을 확실히 구제하지 못하면 길은 어두워지고 맙니다 초대의 대를 이어갈 후계자들은 과일의 용두(꼭지)와 같아 용두가 흔들리면 떨어져 산산히 흩어져 섞어 버리고 맙니다
  • 이 길의 초대는 세상의 제도에 마음을 빼앗겨서는 안됩니다 이 길을 들은 한사람 한사람의 초대가 자신의 자손만대를 책임지고 확실히 구제하게되면 세계인류 전체의 입체적이고 전인적인 구제가 확실함을 가르쳐 주신 절대의 길임을 깨달아야 합니다
  • 이 길의 이야기를 들은 어떤 사람도 초대가 될 수 있습니다 기회를 놓쳐 위가 아래가 될 수도 있습니다 이 길은 네트워크처럼 온 세계의 혼을 그물로 엮는 절대의 길입니다
  • 저의 부친은 폐병말기에 천리교에 일주일 정도 계시다가 집에 돌아오셨다는데 그 때 계속 천리교에 계셨든지 시키는대로 남을 구제하셨다면 우리 집안의 운명은 달라졌을지 모릅니다
  • 4살 때의 2월 부친은 27세의 청춘으로 출직하시고 집안은 망가지기 시작하여 제가 32세 때 부친이 믿었다는 천리교를 찾게 된 것은 자살?이라는 엄청난 과제와 싸움질할 때였습니다
  • 제가 천리교 강습을 가서 깨달은 것은 단지 하나 - 세상에서 제일 빠른 길을 발견한 것입니다 움막지기가 웬 빠른 길? 하실지 모르지만 존재하는 길 가운데 영원을 향한 단 하나의 길임은 주지의 사실들입니다
  • 저는 천리교의 가장 큰 매력을, 자식을 통해 후계를 이어갈 수 있다는 것에 고무되었던 것입니다 내가 뿌린 그 어떤 것도 자식이 거두는 것이 천리일진데 업연과 조상의 인연을 확실히 끊어 물려줄 수 있는 길을 절대자가 제도로써 확실히 보장해 준 천리교라는 조직보다 더 멋지고 가치있는 조직이 존재하지 않는다고 생각했던 것입니다
  • 세상의 많은 사람들이 돈이나 부귀영화를 자손을 위해 물러주기 위해 죽음을 앞두고도 아둥거리지 않습니까 그런데 오야사마는 [남을 구제하라!]는 창조이념이자 지상의 과제를 자손만대에 걸쳐 물러주라는 특명을 내렸답니다 세습이라면 얼마나 멋진 세습입니까 리가 보이지 않다면 절대로 불가능한 일입니다 어째 당신이 지금의 나의 처신을 돈을 붙여 물러받아라고 해도 살레살레가 아닐까요 기껏 인간의 눈으로는 신자가 많아 먹고살기 괜찮을 것이라는 그것밖에 더 보일까요
  • 지금 아무리 고생하고 비난받아도 그런 것 따위는 아무렇지도 않는 길을 간다고 생각되지 않습니까? 당신도 이 길의 초대로써 값진 길을 위해 젊음과 재산과 생명과 자손만대를 바쳐보지 않으시렵니까?
  • 재산과 생명과 자손만대를 바친다고 하여 재산이 없어지거나 목숨이 끊겨지거나 자손의 대가 끊기는 것이 아니라 바친 진실만큼 오히려 큰 값으로 강건하게 되는 진실의 길입니다
  • 바로 나의 생각하나를 창조주의 파장에 맞추는 것이며 재산과 생명과 자손만대를 지키는 주인으로 창조주를 섬기겠다며 가치관을 바꾸는 일입니다 창조주가 원하고 좋아할 일에 혼신을 다하는데 재산·생명·자손이 망하겠어요 흥하겠어요 답은 당신이 내리시는대로입니다
  • 이 길은 창조주의 현신이신 오야사마의 말씀을 천에 하나 틀림없다고 믿는 구극의 가르침인 동시에 오야사마가 가르쳐 걸어두신 본길을 실천으로 흉내내는 절대의 길입니다 어째 영혼말대·자손만대를 바쳐도 손색없으며 뼈가 으스려지게 고생을 감내해도 보람있는 길이라 생각되지 않는지요
  • 초대는 세계구제의 하늘의 영웅이다 세계 모든 인류를 그 영원한 삶 영원한 행복의 보금자리로 인도할 막중한 임무를 지닌 하늘이 선택한 하늘의 영웅이 얼마나 자랑스러운지 아는가 용재 가운데서도 스스로 초대로써 자손만대를 위해 한알의 밀알이 되기를 결심한 초대의 뜻을 저바린 길은 아무런 의미가 없지 않을까요
     
    진실로 마음을 작정하여 원한다면
    자유자재를 지금 당장이라도
    If you truly resolve your mind and pray to Me,
    I shall grant you My free and unlimited workings at once. 7-43

    이 일은 누구도 모르는 일이므로
    가슴속을 몰라주니 月日의 섭섭함
    No one knows of this matter. Therefore, no one
    understands My heart. Oh, the regret of Tsukihi... 7-44

     
    남들이 무엇이라 말할지라도
    신이 살피니 진정하여라
    Whatever others may say;
    God is watching, so be at ease!   
    -1

    두 사람의 마음을 합심하며는
    어떠한 일이라도 나타나리라
    Settle the minde of the two of you in one accord!
    Then any and everything shall be realized   
    -2

    모두 보아 다오 근방사람들
    신이 하는 일 이루시는 일
    All of you close to Me,
    Watch whatever God acts and works!   
    -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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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이 길의 중심기둥인 신바시라(眞柱)의 대를 이어받으실 분을 계승자라고 하는 반면 장래 교회를 맡을 적임자를 후계자라 합니다
  • 계승자는 오야사마의 혈통을 지닌 자로써 본부원회의의 추인을 받아야 하는 반면 교회의 후계자 또한 자녀를 우선 순위로 하며 교회 역원의 동의를 받아 직속교회장의 승인을 얻어야 합니다
  • 이 길의 후계자는 자녀를 우선 순위로 합니다 남에게는 복받고 명받는다며 열심히 신앙을 권유하고 자식에게는 그 돈으로 박사나 학자를 만드는 게 이 길이 아닙니다
  • 부모가 가는 길을 자식이 이어가게 해야만 이 길이라 할 수 있습니다 그리하여 자손만대까지 이어가겠다는 굳은 작정으로 교회를 이룩하게되면 남을 구제하게 되고 그것이 곧 영원한 길로 이어집니다
  • 이 길은 이야기를 들은 초대가 스스로 깨우쳐 걷는 길입니다 자손만대까지를 맑힐 수 있는 진실의 길입니다 다른 교회의 조직처럼 長을 임명·발령하여 전근으로 옮겨다니는 것이 아니라 스스로가 고생한 리로써 하나의 명칭인 교회를 이룩하여 만대에까지 자녀를 우선순위로 하여 그 리가 이어가게 합니다
  • 이 길의 이야기를 들은 자는 누구나 초대가 됩니다 자신의 후손을 책임지고 구제해야할 막중한 임무를 지니고 신앙을 하게 됩니다
  • 신앙을 하게 되었으나 초대의 신앙이 자라지 않게되면 그만큼 길이 늦어집니다 이 길은 처음 이 길의 이야기를 듣게 된 그 집안의 초대의 신앙의 크기와 노력 여하에 따라 길이 달라집니다
  • 교회의 자녀 가운데 한사람은 후계자가 되며 그 외는 각자가 초대로써 그들의 후손을 책임질 수 있도록 성인시켜야 합니다
     
    月日은 무슨 일이든 온 세상
    사람들에게 가르쳐 즐거움이 넘치도록
    Tsukihi will teach about every matter to all humankind equally, and the world will be filled with joy. 7-108

    온 세상 모든 사람들의 마음이 맑아져서
    즐거움이 넘치게 살아가게 되면
    If only human beings throughout the world
    have purified their minds and lead lives joyously... 7-109

    月日도 확실히 마음 용솟음치면
    인간들도 모두 다 같은 것
    When the mind of Tsukihi is truly spirited,
    so will be all human beings. 7-110

    이 세상 사람들의 마음 용솟음치면
    月日도 인간도 다 같은 거야
    When the minds of all the world are spirited,
    Tsukihi and human beings will be one in mind. 7-111
     
    무리로 오라고는 하지 않아도
    저절로 차츰차츰 따라오리라
    I never compel you to come forth
    Yet you will come along one after another   
    十二 -6

    참으로 진기한 이 역사를
    시작한 일이라면 끝이 없나니
    Ever so remarkable is this work of construction;
    Once begun, there shall be no end to it   
    十二 -7
     
    이 길이란 좀처럼 어려운 길이다 어렵다 아무래도 어렵다 아무것도 어려운 건 없다 이만큼 편한 길은 없지만 모두 마음이 어려운 거야 1898.6.2

    1대는 1대의 고생을 보라 오랫동안의 고생이었다 2대는 2대의 고생을 보라 3대는 인제 아무것도 어려운 일이 없게 되는거야 그러나 인간은 어쩔 수 없다 그때만의 즐거움에 취해서 인간이란 어쩔 수 없다 즐거움에 취해서 아무것도 안된다 그 때는 지날 수 있다 그러나 아무런 효능이 없어서 아무것도 안되는 일이 되어서는 안된다 1889.3.21

    어버이란 우둔한 사람이라도 어버이가 있어서 자식이 있는 거야 자식이 아무리 현명하여도 어버이를 세우는 것이 하나의 理이다1888.10.14

    진실한 理는 장래 말대라는 理이다 인간이라는 것은
    1대라고 생각하므로 의지할 곳이 없다 理는 말대의 理 1894.12.31

    어버이가 고생을 했기 때문에 각자 오늘이 있다
    노력과 효능이 쌓여야만 각자의 길1895.8.3

    일반 세상에서 보면 호주이지만 神한줄기의 길에서는
    功을 쌓은 자라야 그만큼 理가 있다 한다 1895.8.3

    남녀를 말하지 않는다 남녀 구별이 없다 1898.3.27

    곳곳에 명칭의 理를 내렸다
    교회마다 명칭마다 중심이란 것이 있다
    잘 분간하라 그 사람부터 깨달아다오 1900.10.3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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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이 길은 순서의 리로써 성립되어 있습니다
  • 순서의 으뜸에는 여자 한사람 즉 교조이신 오야사마의 말씀에 의해 순서가 생겨났습니다
  • 순서를 지키므로써 이 길이 생겨난 것입니다 순서를 거슬러 올라가면 으뜸하나의 곳 하나의 장소인 지바가 있습니다
  • 순리란 곧 순서를 존중하고 순서에 따를 때를 순리라 합니다
     
    인간이 제 자식 생각하는 것과 같이
    두렵고 위태로운 길을 염려한다
    Just as you humans worry about your children,
    I worry over your dreadful and dangerous path. 7-9

    그것을 모르고서 모든 사람들은 각자
    모두 멍청히 살고 있으니
    Unaware of this, all of you everywhere
    are living your lives without heed. 7-10
     
    누구이든 사람은 같을 것이니
    생각을 정하여서 따라오너라
    It is the same with everyone.
    Determine your mind  and follow Me!   
    -5

    무리로 나오라고 하지 않으니
    마음의 작정이 될 때까지는
    I never compel you to go forth,
    Until you determine your own minds   
    -6
     
    자아 자아 월일이 있어서 이 세계가 있고
    세계가 있어서 만물이 있다
    만물이 있어서 인간이 있고
    인간이 있어서 율(律)이 있다
    율이 있어도 마음작정이 제일이야 1887.1.10

    이 길 크게 될수록 고치지 않으면 안된다 고치지 않으면 안 되므로 순서 깨우쳤다 1900.12.4

    인간의 몸은 대물
    순서 잘 분간해 듣거라 1887.3.25

    어버이란 우둔한 사람이라도 어버이가 있어서 자식이 있는 거야 자식이 아무리 현명하여도 어버이를 세우는 것이 하나의 理이다 1888.10.14

    자아 자아 나날이 순서하나의 理가 첫째이다 1889.2.1

    아무리 어렵게 여겨지는 경우라도 그저 하지 않으면 안 돼
    순서의 길 순서의 길 1887.1.13

    으뜸하나 시작한 것은
    한 사람의 여자이다 1887.7.31

    어느 곳 누구라 할 만한 사람이 아니다
    아무것도 아닌 농사짓는 사람 아무것도 모르는 한 사람의 여자 아무것도 아닌 사람이야 대저 구극의 가르침을 일러주는 理를 분간해 듣거라 1888.1.8

    순서 한 사람 앞에 서서 뒤를 키우는 것이 이 길
    나날이 형제 가운데 먼저를 형이라 한다
    이 가운데 순서 이러한 理 이러한 길이라 한다 1898.9.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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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理의 어버이는 없던세계와 없던인간을 창조하신 어버이신님이시며 그 으뜸은 오야사마에 의해 시작됩니다
  • 육친의 어버이를 소친이라고 한다면 리의 어버이를 대친이라 합니다
  • 리의 어버이는 어버이신님이시며 오야사마와는 둘이면서 하나의 리입니다
     
    월일은 어떤 곳에 있는 자도      
    마음에 따라 모두 받아들일 테야  
    Wherever you may be, Tsukihi will accept all of you
    in accordance with your minds.    17-13
     

    지금까지는 어떤 마음이었을지라도        
    하룻밤 사이에도 마음을 바꿔라   
    Whatever mind you may have had until now,
    replace it, even in the span of a night!    17-14

    월일에게는 온 세상 사람들이 모두 다 자녀        
    한없이 귀여워하는 한결같은 마음 
    To Tsukihi, all of you in the world are MY children.
    Live for you fills Me: this is My single heart.    17-16

     
    이 대를 어떤 것이라 생각하는가
    이것은 온 세상의 어버이인 거야
    What do you think this Stand is?
    It is the Parent of Jiba 10-22

    이것만 참으로 진실이라 생각하면
    月日 분간하여 모두 맡는다 I
    If you but sincerely think this to be true,
    Tsukihi will discern it and assure anything whatever. 10-23

     
    으뜸하루의 날을 생애의 理로 삼는다면 무엇이라고 말하지 않는다 1898.10.16

    정신의 理에 따라 활동케 하리라 정신 하나의 리에 따라 한사람이 만사람을 향하게 한다 마음만 단단히 가지면 神이 자유자재로 마음에 깃들어 섭리할 것이니 1898.10.2

    고생시키자 부자유스레 하자는 어버이는 없다 1891.1.21

    이제까지 그렇게 활동하고 사라진 교조의 理를 생각하라
    각자 각자 마음에 정성만 있다면 걸어서 헛되지 않는다
    이렇게 깨우치면 알 것이다 활동하면 활동한 만큼 나타날 것이야 1897.12.23

    모두 어버이의 대리를 하는 거야 만족시켜서 이끌고 가는  것이 어버이의 역할이야 1888.7.7

    으뜸이라는 것은 어버이라 한다
    어버이는 귀여워하는 理로 키우므로
    아무라도 자란다 어버이가 되어 키울 때는
    귀여워하는 理를 가지고 키우도록 1889.11.29

    한 집에 어버이가 둘 있다는 것은
    계모, 의부, 서자의 理 1893.5.12

    어떤 것이라도 안되는 데서도 키우는 것이
    어버이의 역할--1898.11.13

    인간이란 神의 자식이라 한다 부모자식 형제 같은 사이라 할지라도 모두 일명일인의 마음의 理로서 태어나 있다 1890.8.9

    인간의 마음 인간의 길이라고 생각할 수 없겠지 神이 시작한 거야 어디에 이러한 길이 있는가 이러한 집터가 있는가 군데군데 어버이라고 말하고 있다 1890.1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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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부모에게 효도하는 것을 효도라고 합니다 그러나 대친이신 어버이신님께 효도하게 되면 전생인연이 끊어집니다
  • 불효인연을 지닌 자는 소친인 양친에게 효도하기가 쉽지 않으나 대친께 효도함으로써 불효인연이 납소 탕감된다고 깨우쳐 주셨습니다
     
    인간의 제 자식 훈계를 생각해 보라
    화를 내는 것도 귀엽기 때문에
    Think of you humans admonishing your children
    The anger, too, comes from love. 5-23

    잘 생각하여 마음을 작정하고 따라 오라
    장차는 믿음직한 길이 있는 거야
    Ponder and come follow Me with firm resolve.
    There is a path of hope in the future. 5-24

    온 세상 신에게는 모두 다 자녀
    사람들은 모두 어버이로 생각하라
    To God ,people throughout the world are all My children.
    All of you equally, know that I am your Parent! 4-79  

    온 세상에서는 설교랍시고 시작해서
    일러주니 들으러 간다
    Throughout the world, I have begun what is known as sermons.
    When they are delivered, you may go and hear them. 4-80

    아무리 보이는 것을 말할지라도
    근본을 모르면 알지 못하리
    Whatever may be said about things already seen,
    unless the origin is known there can be no understanding. 4-81

     
    어버이가 되고 자식이 되는 것은 인연 사정에서 되어진 것 어버이에게 효도하지 않고 어버이라는 理를 망각하고 어버이에게 불효하면 다음 세상에는 무엇이 될지 알 수가 없다 알 수가 없다  1907.4.9

    어버이란 우둔한 사람이라도 어버이가 있어서 자식이 있는 거야 자식이 아무리 현명하여도 어버이를 세우는 것이
    하나의 理이다 1888.10.14

    모두 이 세계는 거울 모든 인간 다시 태어나고 또 바꾸어 태어나도 마음 그대로 몸에 비추어 두었으니 깊이 새겨 두어라 188.2.15

    한 집에 어버이가 둘 있다는 것은
    계모, 의부, 서자의 理 1893.5.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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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인간의 평균 정명을 115세라 가르쳐 주셨습니다
  • 115세 뿐만 아니라 200세 300세까지도 마음에 따라 살 게 된다고 가르쳐 주셨습니다
     
    진실한 마음에 따른 이 구제
    앓지 않고 죽지 않고 쇠하지 않도록
    By this salvation given in accordance with the mind of sincerity, you shall be freed from illness, death, and weakening. 3-99

    이 구제 115세 정명으로
    하고 싶은 한결같은 신의 마음
    By this salvation, to fix the natural term of life at one hundred and fifteen years is the single desire of God. 3-100
     

    그 후로는 앓지 않고 죽지 않고 쇠하지 않고
    마음에 따라 언제까지나 살리라
    After that, you may stay as long as you wish.
    without illness, death, or weakening. 4-37

    또 앞으로는 연수가 지나게 되면
    늙어지는 것은 전혀 없는 거야
    Further, after the passage of long years,
    there will be no aging at all. 4-38

    터전에 기둥을 세우게 되면
    앓지 않고 죽지 않고 쇠하지 않도록
    When the pillar is set up in Jiba.
    you shall no longer fall ill, die, or become weakened. 10-11

    또 구제는 앓지 않고 죽지 않고 쇠하지 않도록
    증거수호부를 빨리 주고 싶다
    Another salvation: I desire quickly to give you the Proof Amulet that protects you from illness, death, and weakening.    13-115

    구제라 해도 질병을 고치는 것만이 아니라 
    진기한 구제를 꾀하고 있으므로   
    The salvation is not just to cure illness.
    I  intend it to be a marvelous salvation.    17-52

    이 구제 어떤 것이라 생각하는가  
    앓지 않고 죽지 않고 쇠하지 않도록       
    What  do you think this salvation is?
    It is to be free from illness, death, and weakening    7-5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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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15
  • 아이 15세 이전의 인연은 양친의 마음과 혼의 인연에 의해 맺어진 것임을 가르쳐 주셨습니다
     
    아이가 밤에 운다는 생각은 틀린 거야
    아이가 우는 것이 아니라 神의 타이름이니

    You are mistaking your child's crying at night.
    It is not a child's cry; it is God's persuasion. 3-29
     

    빨리 신이 알려 주는 것이니
    무슨 일이든 단단히 분간하라
    As God desires to inform you quickly,
    you must understand whatever occurs. 3-30

    부모들의 마음 틀리지 않도록
    어서 생각해 보는 것이 좋을 거야
    Lest there be any error in the minds of you parents,
    you had better ponder quickly. 3-31

     
    착한 자식 갖는 것도 나쁜 자식 갖는 것도 인연
    이것을 잘 분간하라 1901.3.11

    어버이로서는 제 자식이 귀엽겠지
    그러나 나비야 꽃이야 하면서 키우지만
    숨 하나가 나비이고 꽃이다 이 숨이 끊어지면
    아무리 사랑스런 자식이라도 버리지 않으면 안된다 1894.3.18

    진실한 理는 장래 말대라는 理이다 인간이라는 것은
    1대라고 생각하므로 의지할 곳이 없다 理는 말대의 理 1894.12.31

    모두 이 세계는 거울 모든 인간 다시 태어나고 또 바꾸어 태어나도 마음 그대로 몸에 비추어 두었으니 깊이 새겨 두어라 188.2.15

    바뀌어 태어나는 사정, 인연의 사정, 세계의 사정을 보고
    몸의 理를 보아야 안다 1890.3.9

    아이 15세까지는 어버이의 마음 그대로를 수호 15세 이상은 모두 각자의 마음 그대로야 1888.8.30

    아이에게 아무런 죄도 없겠지 악도 없겠지 마음에 잘못도 없겠지 아이 15세까지는 부모 부모의 사정 - - 1895.7.5

    15세까지는 모두 사정이 있다 전생 인연의 참회 1891.6.4

    자녀가 몇 명이라고 한다 하늘의 혜택을 갖고서 태어나고 있다 하늘의 혜택이라는 理를 분간해 들어라 1892.8.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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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부족을 품기 시작하면 자꾸만 부족을 품게 된다 30일간이라도 시험삼아 실제 해 보라 그렇게 하면 반드시 신의 뜻을 확실히 알 게 된다 그것만 알게되면 부족도 없어지게 될 것이다 즐거운 마음을 빨리 가져 주도록 참조1896.3.27 

    유감의 리만큼 무서운 것 없다 1대로 안되면 2대,
    2대로 안되면 3대 끊을려니 끊을 수 없는 인연이 되어온다 1891.1.28

    이 길에 있으면서 부족투성이어서는 안된다 1899.12.1

    오지 않는 자에게 무리로 오라고는 않는다
    무리로 말하지 않아도 끝에는 되어져 온다 1897.11.27

    한번 써보고 쓰기 좋으면 언제까지나 쓴다
    써보고 쓰기 불편한 것은 한번 뿐이다 1908.10.7

    부족을 품으면 이번에는 주는 것이 어렵게 된다
    끊기고 마는 거야 1891.10.12

    바뀌어 태어나는 사정, 인연의 사정, 세계의 사정을 보고
    몸의 理를 보아야 안다 1890.3.9

    인간의 理를 세우므로 이 길의 理가 희미해진다 인간의 힘으로 지나갈 수 있을까
    이 길의 理가 없으면 수호가 없다 1897.6.27

    큰 마디가 보인다 큰 마디에는 큰 작정을 한다 18876.24

    때를 가지고 가르친 理도 있다 그리고 신상에서 가르친 理도 있다 1901.5.15

    순, 순이 온다 순(순)이라고 보면 나르지 않으면 안된다
    각자
    단노의 마음을 정하라 1888.1.8

    안되는 가운데 단노하는 것은 정성, 정성은 곧 받아들인다
    안되는 가운데 단노하는 것은 전생 참회라 한다 이것 잘 분간하라 이 만큼 깨우치면 자유의 理는 알겠지 1897.10.7

    부족은 이쪽이 줄어들고 저쪽이 좁아져 뿌러지거나 쓰러진다 만족은 기뻐한다 기뻐하는 理는 하늘의 理에 맞는다 맞기 때문에 드디어 번성하게 된다 만족의 理에서 싹이 트는 것이다
    참조 1898.1.8

    그래 그래 아무리 괴로운 일이나 싫은 일이라도 고맙게 여기면서 하면 하늘에 닿는 理가 된다 또 신님이 받아 주시는 理는 고맙게 되돌아 온다 그러나 아무리 대단한 일 힘드는 일을 하더라도 아 괴롭다 아 싫다 하고 불평을 해서는 하늘에 닿는 理도 불평으로 되는 거야 일화편에서

    모두가 인연을 가진 자다 還生하고 出直하더라도 모두 인연에 얽힌 것을 하나도 풀지 않고서는 아무것도 안된다 어떻든 마음작정하여 단노의 마음을 다스려라 1888. 1. 28

    듣는 것도 보는 것도 인연의 사정이 있다 또 따라다니는 사정이 있다 이제부터 깨우치겠지만 각자각자 인연을 모른다
    이만큼 정성을 다하고 진실을 다하는 가운데 인연 벗어나는 것과 같은 거야 빨리 말하면 어떨까 물으면 묻는 사정 분간해 듣지 않으면 안된다 나날이 부족한 사정을 갖지 않고 충분하다고 하는 마음을 작정해 보라 첫째는 이런 것으로는 세상에서 끝나지 않고 神의 길에서도 끝나지 않는다 인연의 사정 깨닫지 못하면 다시 반복하지 않으면 안된다 1890. 12. 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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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살려주시는 은혜보답의 일환으로 신님께 바치는 일체의 기부 행위를 말합니다
  • 헌금하지 않는 신앙은 죽은 신앙입니다
  • 신앙자라면 교회가 운영되는데 일조하는 것이 신앙의 기본 도리입니다
  • 십일조가 아니면 100일조라도 헌금해야 합니다 헌금하는 신앙이라야 자라는 신앙이 됩니다
  • 헌금은 돈이 아니라 정성입니다 생명 다음에 귀중한 것을 바쳐서라도 도와지고 싶은 마음에 신이 활동하는 것이 아닐까요
  • 정성금은 곧 창조목적세계건설의 역사에의 헌공입니다 용재가 활동하고 교회가 움직이는 자체가 곧 역사입니다
  • 정성금은 하늘 창고에 예금하는 이치입니다 하늘창고에 예금이 부족하여 병들고 가난한 것입니다 씨앗(10/1)조차도 다 까먹고 예금하지 않아 빌어 먹고들 있어 되겠습니까
  • 인생은 혼의 덕대로 되어집니다 혼의 덕이란 곧 하늘창고에 쌓인 금은보화입니다 아마 하늘창고가 텅텅 비어있는데도 얻어먹고 도움받기만 원한다면 혼의 교도소(우마) 감이겠지요 그걸 깨닫지 못하는 신앙은 천년을 해도 숙명전환은 불가능하지 않을까요
  • 교회본부에 연결되는 교회는 하늘창고은행의 예금 출납구로써 일립만배로 납소탕감하는 리가 있습니다
  • 다달이 남으면 바치는 것을 헌금이라고 하지 않습니다 쓰기 전에 마음을 작정하여 하늘 창고에 덕을 심는 행위가 곧 헌금이요 정성금입니다 다달의 헌금이 빠져서는 안된다고 생각합니다
  • 진실한 신앙이란 곧 정성을 바쳐 기원함으로써 이루어 집니다
  • 기원 기도가 없는 것을 참신앙이라고 말하지 않습니다
  • 신의 수호를 의심해서는 절대로 수호가 나지 않지만 대소를 떠나 기원기도를 공짜로 해서도 수호가 나지 않습니다
  • 신이 바라는 것은 백만금의 돈이 아니다 정성금을 낼 때의 그 마음을 받아들입니다
     
    이 터전은 신님의 전답이므로
    뿌려놓은 씨앗은 모두 싹튼다
    As this Residence is the field of God.
    Every seed sown here will sprout   
    -8

    여기는 이세상의 전답이오니
    나 역시 부지런히 씨를 뿌리자
    Since this is the field of this world,
    I, too, will sow the seed devotedly   
    -9

    이번에야 세상사람들
    잘도잘도 씨앗을 뿌리러 왔다
    씨앗을 뿌려놓은 그네들에는
    거름을 안하고도 수확 있으리
    This time, I am glad to see that all af you equally
    Have  come here to sow the seed;
    Those who have sown the seed,
    Shall reap a rich harvest without fertilizing   
    -10
     
    理는 보이지 않으나 모두 장부에 적힌거나 다름없다 다달이 해마다 남으면 돌려주고 모자라면 받아낸다 평균 계산은 다 되어있다 1902.1.4

    몇 년이 되었다고하더라도 理가 없으면 아무것도 아니다
    오랜 사정에도 功이 없다면 같은 것
    이 理를 깨닫지 않으면 안된다 1901.10.14

    진실이란 마음 밖에는 받아들일 것이 없다
    받아들이면 理가 핀다 理가 피면 열매가 맺는다 1893.3.27

    자아 믿음직한 마음을 바친다면 받아들인다
    울며불며 하는 것은 神이 받앋들일 수 없다 1902.7.20

    다하지 않고 씨앗을 뿌리면 나날이 장부를 더럽히고 있는 것과 같은 것 나날이 장부를 지우고 있어서는 어떻게도 안된다 1891.12.19

    자아 자아 實이 있으면 實이 있다
    實이라면 모를 터이지 眞實이란 물 불 바람
    자아 자아 實을 사는 거야 값으로써 實을 사는 거야1887.1.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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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 구극의 가르침 1 영원한 천국  2 붉은 옷  3 원죄/질병의 근본은  4 마디에서 싹이 튼다  
5 교회는 하늘창고의 문  6 자살을 결심한 사람들아!  세상은 이렇게 시작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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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야사마를 믿으면? =행복!  9 신앙과 삶  10 나비깃으로 도전한 1년!  11 天理敎
 

 
이 근행은 온 세상을 구제하는 길 벙어리도 말하게 하리라 4-91
Changjomoonhwa and Tenrikyochurch-Chunma of Chunria, a-Oyasama  tenrio@korea.com  016·9640·099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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