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sitemap   frame
천도제
[薦度祭]/진혼제 
월일은 없던 인간 없던 세계를 창조한 어버이인 거야 16-53 

흔히 천도제薦度祭라든가 천도薦度시킨다는 말을 듣거나 하게 되는데 이는 원통하게 죽어 제 갈 길을 제대로 못가고 방황하는 원령을 제 갈 길로 갈 수 있도록 무당이나 법사한테 부탁하는 굿이나 제사적 의미이다.

그런데 무당이나 법사나 목사 승려 신부가 영혼을 환생/부활 시킬 수 있는 자가 아니다. 그래서 하는 말들이 열 곳을 찾아 열 번 넘게 천도제를 올려도 묻는 곳 마다 천도가 안되었다는 말이 바로 그 말인 것이다.

천도薦度하는 의식은 수없이 행했어도 결국은 천도薦度라는 것이 되지 못했다는 단적인 증거인 것이며 그래서 무당이나 보살 법사가 단골이 없다는 말이 되는 것이다. 단골이 있을 턱이 없다. 액운이 짙으니까 퇴마사 혹은 무당 등 속을 찾아 물어 보게 되고 조상 원귀가 씌였다고 하면 누구나 어떻게 하면 좋겠느냐고 묻게 되고 그리하여 굿하는 것을 천도제라고 할 뿐, 그런 걸 많이 하면 할 수록 환생/부활의 길로 가는 것이 아니라 오히려 그 가정은 조상령 뿐 아니라 여타 원귀/객귀/잡귀가 몰려 파탄의 길로 가게 되는 것이다.

왜 파탄의 길이 되느냐면
둥둥거리면 굿이 듯, 굿당이나 칠성당 용왕당 혹은 굿이나 비손 같은 걸 자주 하게 되면 먹을 것이 있고 잔치가 있는 곳인지라 방황하던 떠돌이 구신들이 모여들어 자리 잡고 앉아 물 떠 놓고 불 켜 주면 복 주고 돈 주겠다는 등의 영파를 보내 시줏단지를 모시게 하거나 보살/무당/법사가 되게 하거나 구신병이 창궐 되는 원인을 만드는 것이다.

물론 일차적 원인이란 차물의 원리에 어긋난 불가항력적 인연의 소치겠으나 원귀를 신이라 칭송하는 미신적 행위가 구신파장과 코드가 맞아 구신이 득실거릴 수 있는 환경을 만들기 때문이라고 할 수 있겠다.

보살/무당/법사 등은 요절한 조상만 모시고 있는 것 뿐만 아니라 온갖 잡신을 다 모아 놓고 있다. 일테면 전장에서 죽은 장군 구신에서 명도/동자/용왕/선녀/칠성/천황/옥황/천존/상제/도사 등이라 높이 부르고 있는 그들 또한 전부가 죽은 장소나 성별에 따라 붙여진 이름일 뿐 요절한 원귀 구신들인 것이다.

이들이 왜 산기도 혹은 용왕 먹인다며 계곡이나 바닷가를 찾아 신 굿을 하느냐면 그런 기도 중에 갈 곳 없어 멤도는 영통한 구신을 접신 시키기 위함인데 대개가 선몽을 받았다거나 천상에 공줄을 잡고 왔다고들 말하며 약을 일러 주어 약명도사나 쪽집게 도사같은 유능한 도인 도사가 되기 위한 방편인 것이다.

그 집안에 보살/무당/법사/스님/목사/신부 뿐 아니라 특정 종교인이 생길 정도라면 분명 요절한 원귀의 파장을 피하기 위해 선택한 길들이다. 계룡산을 발생지로 한 신흥종교가 수백에 이른다는 것은 소위 말하는 도를 틔웠다는 구신들의 접신에 의함이며 기성종교를 찾아 부적이나 염주 묵주 혹은 [卍]자나 [十]자를 가까이하는 자들을 깊이 알고보면 영파를 피하기 위해 은둔한 것이라 봐도 무방하겠다.

기독교 계열이라면 조상령을 마귀라 치부하며 아예 접근 금지를 시도하던가 불교 계열이라면 천도를 위한 의식이 성행하고 있다. 마귀라고 하여 인연이 없어진 것도 아니며 천도제를 모셨다고 하여 천도된 것은 결코 아니다. 그 속에 다 있다. 에너지 보존법칙처럼 시간이 경과 하더라도 환경적 요인이 바꿔도 그 인연은 그대로 그 집안에 존속해 있는 것이다.

천도제[薦度祭]/진혼제[鎭魂祭]/진혼환생제/위령제

천리교적 교리로써 창조규칙으로 살펴 본다면 환생/부활이 보류된 영혼을 환생/부활 될 수 있도록 인도하는 의식이다.

이는 환생/부활을 주재하시는 분에 의해 이뤄지는 섭리이다.
차물의 리를 어겨 환생/부활이 보류되었다면 차물의 리에 귀일하는 참회가 뒤 따라야 한다. 어떤 꿈을 꾸는 것도 월일의 가르침이라 했다. 꿈 속에서라도 일러 주신다고 했다. 꿈에 조상을 본다거나 짐승 꿈을 꾼다는 것은 조상 가운데 격이 낮게 환생 되었거나 원귀 구신이 있음을 보여주는 것과 같다.

그런 자는 조상 구제를 통해 집안 사정을 구제하라는 하늘의 메시지를 받은 것과 같다. 조상은 곧 나의 전생의 모습이다. 부모가 자식 되고 자식이 부모 되어 은혜의 되물림이라 깨우쳐 주셨다.

조상을 마귀라 하여 내쫓아도 그 理는 그 집안에 함께 한다.
차물의 리에 어긋날 정도로 원한이나 미련이 많아 환생/부활이 보류될 정도라면 환생/부활될 수 있는 코드에 맞추는 길이 급선무다.

그것은 환생/부활을 주재하시는 분에 귀일하는 것이다.
몇 천 년 전에 죽은 조상들 전부 마귀 되어 있다는 가르침도 있다. 때가 오지 않아 부활되지 못한다는 가르침으로서는 구제는 요원한 것이다. 천국과 지옥이 갈라지는 어금에 부활되어 천국 가는 것은 갈지라도 억울하게 숨져 방황하고 있는 혼을 구제하지 않고서는 참다운 행복은 요원한 것이다.

죽은 자라 하여 모른다고 하여
믿는 자의 조상은 전부 천국 극락 간 것이라 호도해서는 안된다.
천리 창조규칙은 믿으나 믿지 않으나 똑 같이 적용되는 불문율이다.

수많은 가정이 파탄되고 있다.
타 영혼의 빙의에 의해 마음파장에 균열이 생겨 침울해 있다.
이외의 질병 이름모를 병으로 방황하고 있다. 결혼하게 되면 더욱 심화 된다. 양가의 혼이 부딪혀 화목이 깨지고 있다. 우울 침울증이 문제가 아니다. 행복 자체가 중대한 도전을 받고 있는 것이다. 그 가정에 자살충동자가 생긴 것도 우연은 절대 아니다. 신경증 환자가 생긴 것도 공줄이 쎄다는 말을 듣는 것도 예사로운 징조가 아니다.

돈이 많고 부자인 것과는 상관이 없다.
정주영씨 아들이 자살하고 이병철이 손녀가 자살한 것도 그냥 한 것이 아니다. 방언하는 목사나 수녀 신부 스님 등의 우울증이나 대인 기피증 같은 것도 마찬가지다.
구제 받지 못한 영혼이 환생/부활 될 수 있도록 가르쳐 준 비법이 있다.

단 한 차례의 주술 같은 영험이 아니다.
전생과 조상과 내생과 후손의 안녕이 그 속에 있기에 성진실한 자세로 창조파장 우주파장에 귀일하는 길을 가르쳐 주셨다.

태초 창조시 환경설정한 바를 세계구제를 위해 창조주로 오신 오야사마가 만병의 의사이신 오야사마가 창조지점에서 간난고로의 핍박을 받으며 50년 간에 걸쳐 완성하신 하늘 서비스(근행)로 우주파장을 다운로드 받는 길을 가르쳐 주셨다.

우주파장 창조파장으로 언밸런스된 영혼을 드라이크리닝 하듯 업데이트 되는 길을 가르쳐 주셨다. 그러기 위해서는 원한과 미련으로 환생/부활의 길에 들지 못하고 방황하는 여러 조상령들을 환생/부활을 주재하시는 창조주이신 天理王命의 목표가 진좌해 계신 성전에 안좌시키는 예를 갖추는 것이 선결이다.  

가정에 구신을 모시는 것은 자칫 큰 일 날 일이다.
조상들을 환생/부활 되지 못하도록 발목을 잡는 것과 같은 일이다.
환생/부활을 주재하시는 어버이하느님이신 天理王命의 목표가 없는 곳에다 조상령을 모시는 것은 파탄으로 가는 지름길이다.

가정에 조상령을 모셔 진혼시키고 악인연을 납소 탕감 시키려거든 창조지점에 세워진 감로대의 理로써 내려주신 어버이하느님이신 天理王命의 목표를 진좌시켜야만이 액운의 뿌리가 다스려지고 상쇄됨을 말해 주고 싶은 것이다.   

이를 진혼제 혹은 위령제 진혼환생제라 부르는 것이다.

창조주로 오신 만병의 의사이신 오야사마는 모든경전의 완결편에는

잠깐 한마디 신경증이다 광증이다 말하고 있다
질병이 아니라 신의 서두름
Just a word: you are saying that it is a fit or madness.
It is not an illness but the urging of God.  2-11

차츰차츰 진실한 신 한줄기를
일러주어도 아직도 몰라
Step by step, I have taught the truth of
single-heartedness with God, but you still do not understand.  2-12

어서어서 세상에 나가려고 생각하지만
길이 없어서는 나가려야 나갈 수 없다
Though I desire to go forth into the open quickly,
I cannot do so because there is no path.  2-13

이 이야기 무엇을 말한다고 생각하는가
신의 구제장소를 서두르는 것이다
What do you think this talk is about?
I am hastening for the places where God's truth is conveyed.  2-16

 

==============객관적 참고 검색자료===================
원귀 [寃鬼]

억울하게 죽은 사람이나 비명(非命)에 죽은 사람의 귀신.
이들 귀신은 이승과 저승 사이에서 방황하며 인간에게 여러 가지 해를 끼친다고 여겨진다. 대표적인 원귀로는 다음과 같은 것들이 있다.
1) 객사(客死)원귀:이는 객지에서 죽은 원귀로, 이중에서도 사람들이 가장 두려워한 귀신은 스스로 목매어 죽은 사람의 원귀이다.
2) 수사(水死)원귀:물에 빠져 죽은 사람의 원귀로 바다나 연못·하천의 물살이 빠른 곳에 나타나 사람을 해코지한다고 알려져 있다.
3) 손각시:손말명이라고도 하며 혼기(婚期)가 찬 처녀가 시집가지 못하고 죽어서 된 처녀귀신이다. 손각시는 자기 또래의 처녀에게 붙어 해코지한다고 여겨지는데, 매장할 때는 사람이 많이 다니는 길목에 묻거나 남자의 옷을 입혀 매장한다.
4) 몽달귀신:장가 못가고 죽거나 상사병에 걸려 죽은 총각의 혼령이 악귀로 변한 것인데 사람들을 해코지하거나 사랑하던 처녀에 붙어 괴롭힌다고 한다. 민간신앙에서는 이들 원귀들이 무당의 굿을 통해 해원(解寃)을 하거나 무당의 인도를 받아 저승에 갈 수 있다고 믿었다. 이밖에 화재·도적을 만나 죽은 사람, 병란을 만나 죽은 사람, 남에게 재물을 빼앗기고 죽은 사람, 남에게 처나 첩을 강탈당하고 죽은 사람, 전장에서 죽은 사람, 천재나 질병으로 죽은 사람, 맹수나 독사에 죽은 사람, 압사(壓死)한 사람, 얼어죽은 사람, 난산으로 죽은 사람, 자식이 없이 죽은 사람 등도 원귀가 된다고 한다.

천도제 [薦度祭]

죽은 사람을 위해 행하는 무속 제의.

죽음의 부정(不淨)을 풀고 죽은 사람의 넋을 위로하여 저승으로 인도하기 위해서 행해진다. 가정 단위로 행해지며, 상황과 조건에 따라 여러 종류가 있다. 대표적인 것으로 진오기굿(서울·경기도)·시왕굿(평안도·황해도)·망무기굿(함경도)·씻김굿(전라도·충청도)·오구굿(동해안)·시왕맞이(제주도) 등이 있다. 그밖에도 물에 빠져 죽은 사람의 넋을 건져 저승에 보내는 넋건지굿·수망굿, 미혼으로 죽은 남녀를 결혼시키는 사후혼인굿 등이 있다. 대개 죽은 지 2~3년 내 가족이나 가까운 친지가 무당에게 의뢰한다.

천도제는 죽음의 방식에 따라 그 의미가 달라진다. 사람의 죽음에는 일생동안 사람이 거쳐야 할 과정, 즉 태어나서 자라고 결혼하고 자식을 낳는 그러한 과정을 잘 거치고 충족된 삶을 영위하고서 적당한 나이에 자기 집에서 죽는 경우와 그렇지 못한 죽음이 있다. 흔히 호상(好喪)이라고 불리우는 경우가 전자의 경우이고, 후자의 경우에는 여러 가지 경우가 있는데, 젊은 나이에 갑자기 죽는 요절, 횡사, 자기 집이 아닌 타관·거리에서 죽는 객사, 결혼하지 못하고 죽는 미혼사, 자살·타살로 인한 죽음, 교통사고·해상사고 등의 사고로 죽은 사고사 등이 그 예이다. 전자의 경우 사령(死靈)은 반드시 천도제를 행하지 않아도 일정 기간이 지나면 저승으로 들어가 후손을 보살펴주는 조상신(祖上神)이 된다. 이 경우 천도제를 하는 것은 사령이 조상신이 되는 것을 촉진하는 의미에서, 또는 죽은 사람에 대한 배려에서 행해진다. 후자의 경우 사령은 일정한 기간이 지나도 저승에 들지 못하며 이승을 떠돌면서 살아 있는 사람들을 괴롭히는 원귀가 된다. 소위 자식 없는 무주고혼(無主孤魂), 물에 빠져 죽고 불에 타죽고 배고파 죽은 수귀(水鬼)·화귀(火鬼)·아귀(餓鬼), 손말명이라고 불리는 처녀귀신, 몽달귀신이라고도 불리는 총각귀신 등이 바로 그 예이다. 이처럼 원귀가 된 사령에 대해서는 반드시 천도제를 해주어야만 저승에 들 수 있다. 사람이 죽은 뒤 그 넋이 저승에 들지 못하면 가족이나 친지에게 병이나 해를 끼쳐, 천도제를 통해 넋이 저승으로 들어갈 수 있게 하면 가족에게 해를 끼치지 않고 오히려 도움을 준다고 믿었다. 따라서 천도제는 단순히 죽은 사람을 위한다는 것 외에도 살아 있는 사람들에게 닥칠지도 모르는 재해를 막고 복을 가져다 준다는 의미도 포함된다. 또한 천도제는 사령으로 인해 탈이 생겼을 경우에도 행하게 되는데, 예컨대 죽은 사람으로 인해 생긴 병을 치료하기 위해 행해지는 천도제의 경우 병(病)굿의 성격을 겸하게 된다.

주): 환생/부활과 진화를 주재하시는 天理王命의 목표가 모셔지지 않는 곳에서 지내는 천도제라는 것은 아무 의미가 없음은 그 제를 모셔 본 사람들이 잘 알 것이다. 천도를 시키는 것이 아니라 오히려 뭇 구신들을 가정에 불러 모으게 되는 의식이 일반적으로 말하는 천도제인 것이다. 일반 천도제란 환생/부활을 할 수 없도록 발목 잡는 것과 같은 의식으로 굿이 성행하면 가정이 망하고 미신이 창궐하면 나라가 망한다는 것은 그냥 옛말이 아니라 실제인 것이다.

본인이 말하는 진혼환생제란 환생/부활과 진화를 주재하시는 오직 한 분의 천리왕님의 목표가 진좌된 곳에 조상령의 위패를 안좌시켜 환생/부활 즉 차물의 리를 어긴 잘못에 대해 참회할 수 있도록 인도하여 혼을 진정시키고 환생/부활의 원리를 일러 깨우치도록 가르쳐 주신 우주파장 창조파장의 코드인 하늘 서비스(근행)와 수훈을 통해 진실한 구제를 받을 수 있도록 하는 것에 의미를 두고 있음이다.

의약과 무관한 구신병 구제
 이 근행은 온 세상을 구제하는 길 벙어리도 말하게 하리라 4-91
 Changjomoonhwa and Tenrikyochurch-Chunma of Chunria, a-Oyasama   hp016-9640-0999 tenrio@korea.com
home     교조 120년제 기념 마크    초신자를 위한 가이드  ▼